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

대학졸업증명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놀라운 꿀팁?

반응형

대학을 졸업하는 날은 기분이 묘해집니다. 정든 곳을 떠난다는 느낌과 다시는 쉽게 들어올 수 없는 곳이란 느낌이 교차합니다.  사회로 출발한다는 느낌이 마치 홀로서기를 해야하는 그런 곳으로 달겨가야만 하는 그런 기분입니다. 이런 까닭으로 막상 대학을 졸업하고 나면 다시 캠퍼스를 방문하기가 망설여집니다. 대학을 졸업하면 이젠 대학내에서 내가 속한 곳은 없고 아는 사람도 없어져 버립니다. 이런 이유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고 해도 캠퍼스를 찾으려면 망설여집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대학교 때 내가 남겨놓은 흔적을 담은 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취업이나 이직 등을 하려면 회사나 공공기관에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때 빠지지 않는 게 대학 재직 때의 성적증명서나 졸업증명서 등입니다.  

 

이런 대학성증명서나 졸업증명서 대학을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더군다나 먼 타지에서 대학을 나왔다면 그곳까지 방문한다는 건 여간 번거롭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의 성적을 증명해주는 문서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대학성적 증명서나 졸업증명서 등은 필요한 수수료를 지불하면 얼마든지 인터넷을 통해서도 서류를 신청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발급을 받을 수 있어 직접 대학을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서류를 발급받아 필요한 곳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강국이다보니 우리는 오늘날 너무나도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예전같았으면 이런 서류 하나 발급받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팔아가며 자신이 다녔던 대학을 찾아가었야 했는데 요즘에는 간편하고 손쉽고 빠르게 해당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대학교 성적증명서나 졸업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는 것일까요. 다른 사람들은 죄다 인터넷으로 발급받는데 나만 모른다면 자존심이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관련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대학교 성적증명서는 장학금 신청, 또는 취업서류 제출 등에 필요합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대학까지 가려면 번거롭기 때문에 인터넷을 활요하면 보다 손쉽고 편리해서 좋습니다. 

 

대학 졸업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 주민센터나 민원24이용하면 편리

자신이 다녔던 대학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주민센터를로 방문을 해서 발급을 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는 내가 살고 있는 집 가까이 있어서 방문하기는 쉽지만 주민센터에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면 그 절차가 몹시 번거롭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내가 다녔던 대학교로 발급 요청을 하고 다시 대학교에서 팩스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렇게 주민센터를 이용할 경우 서류 한 장 발급받는데도 최대 3시간 정도 업무처리 시간이 있어서 많이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일이 꼬이거나 잘못되면 당일날 못받을 수도 있고 자칫 그 다음날 또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받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민원24를 이용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정에 프린터만 있다면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내용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을 민원24로 받으시려면 아래의 절차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이제는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을 대학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일반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해 아주 간편하고 보다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면보다  쉽고 간편하게 조회를 해보시거나 출력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서비스가 일선 대학교의 전산서비스 사이트에서 가능했지만 이제는  정부의 민원24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민원24 정부24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발급받으려면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에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신분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 혹은 동사무소나 졸업한 학교로 직접 방문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미리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아직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게 좋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많이 사용이 됩니다. 특히, 연말정산을 하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대비해 미리 발급받아 두는게 좋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다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포털에 들어가서 '민원24'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마 정부24가 서핑이 되어 검색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24 사이트의 민원24 서비스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포털에서 민원24로 검색을 해보셔도 되고 아래의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해도 됩니다. 

 

민원24 바로가기

 

우선 '민원24 (https://www.gov.kr/portal/main)'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찾아온 '정부24'의 메인화면에서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곧바로 찾기가 힘듭니다. 아무래도 메뉴가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보다 쉽게 찾기 위해서는 가운데 보이는 검색창에서 대학 졸업증명이라고 치신 후 검색을 클릭하면 곧바로 찾아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정부24(민원24)->>검색창 

정부24 사이트는 복잡하기 때문에 증명서를 찾아보기가 힘이 듭니다. 따라서 검색창에 대학 졸업증명을 검색어로 넣고 찾기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해서 검색창에서 대학졸업증명을 검색했다면 통합검색에서 그 다음 창에서 여러가지 서류들이 나옵니다. 아래 화면이 검색을 한 것입니다. 곧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정부24(민원24)-->>검색창에서 '대학 졸업증명'으로 들어왔다면 신청서비스가 위의 화면처럼 4건이 검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대학 졸업증명이 필요한지 대학 졸업예정증명서가 필요한지 자신에 필요한 서류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이 되었다면 오른쪽 신청을 눌러 주면 됩니다. 

 

정부24에서는 대학교 졸업증명, 대학교 졸업예정증명, 초중고교 줄업증명이나 졸업예정 증명서를 모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졸업증명서나 졸업예정 증명서를 모두 발급받을 수 있다니 참으로 좋은 세상이 되었고 참으로 편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졸업증명이나 졸업예정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민원24에서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로그인과 공인인증서입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필히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만 쉽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고 이런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사실 여담이지만 공인인증서가 왜 우리나라는 꼭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관공서나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과연 바람직한 지 모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사전에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곧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 회원가입만 되어있는 상태라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우선 회원가입을 클릭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로그인 창에서 세번 재 있는 아이디 메뉴를 클릭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에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공인인증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급받거나 이용하는 공공서류는 거의 대부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특히 민원24 사이트는 자주 사용하게 되므로 회원 가입을 하거나 아니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미리 해두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로그인이 되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둘 것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발급은 받지만 수령하는 것은 프린트가 아닌 직접 방문수령입니다. 

 

어디서 방문수령을 하느냐 하면 바로 교부기관(예:주민센터, 동사무소)에서 방문수령하면 됩니다. 회사나 집에서 발급을 한 사람은 주변에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로 가셔서 수령하면 됩니다. 자신이 제출할 기관과 가까운 곳의 주민센터가 좋습니다. 바로 제출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그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를 지정하고 수령하면 편리합니다.

 

졸업증명서

 

이번에는 신청내역 작성란을 작성해야 합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인지 졸업예정증명인지 선택을 합니다. 대학교나 전공, 학번, 졸업년도, 처리기관 등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차례대로 입력만 하면 됩니다. *가 표시된 부분은 필수 기재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재를 해야만 합니다. 

 

혹시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발급받는 사람이라면 민원24(정부24)-->>검색창에서 대학교 성적증명을 치시고 아래의 기재사항을 차근차근 기재를 해야 합니다.   

성적증명서

 

성적증명서에도 대학, 전공학과, 졸업년도, 학번, 용도, 대학명, 처리비용, 발급부수 등을 기재해 주면 됩니다. 대학교 전공학과  졸업년도 학번 영문이름 용도, 대학명, 교부기관, 발급부수, 신청일 등을 기재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순서에 따라 기재를 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 후에는 수령할 곳은 지정해야 합니다. 바로 교부기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동네 주민센터로 많이들 하는데 자신이 편한 방식대로 설정을 하면 됩니다.

발급되는데 시간은 보통 3시간 이내로서 비용이 따로 발생됩니다. 수수료가 국문 1000원, 영문 1000원이며  1통에 300원 입니다. 

 

또한 자신이 어떤 교육청 소속의 어떤 학교를 나왔는지 세부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성명, 주민등록번호, 이동전화번호, 용도를 기재합니다. ​제출용은 기본값이고 다른 용도로 받아보시는 사람들은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학교정보에는 우선 "검색" 버튼을 누른 뒤 새 창이 뜨면 자신이 졸업한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한 뒤 이름 서치를 통해 작성하면 됩니다.

 

민원서류

 

서류의 수령선택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어디서 어떻게 받을 지가 아무래도 고려를 해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교부기관에서 주위의 주민센터 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처리비용은 1500원이며 방문하셔서 후불로 내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모르고 다른기관에서 사본 대학졸업증명서를 출력하여서 시간낭비에다가 3500원 들이기도 합니다. 서류를 다 작성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차례로 이용하면 대학교 성적증명서 보다 편리하고 빠르고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학교 졸업증명, 졸업예정증명, 성적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인터넷발급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인터넷발급 활용하면 번거로움도 없고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생활의 지혜가 생활을 변화시켜요

작은 생활의 지혜는 삶을 윤택하게 만듭니다. 비록 사소하게 보이고 별 것 아닌 정보들을 모아두거나 유용하게 활용하면 훨씬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작은 정보들을 평소 눈여겨 보아두면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시대가 바꾼 혁명

사실 대학 성적증명서나 졸업증명서를 예전 같으면 직접 대학에 가서 발급받곤 했습니다. 취업을 해서 당당하게 대학 학과에 나타나면 남들 보기에도 그렇고 기분마저 좋아 발길이 몹시 가볍습니다. 

 

그런데 아직 취직을 못한 입장으로서 이들 증명서를 발급받으려고 대학엘 가게되면 기분이 몹시 착잡합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증명서 발급 받으러 대학엘 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은 이렇게 홀가분하게 이들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있어서 정말 편리하고 좋습니다. 남들의 이목을 신경쓸 필요가 없게 되어 정말 좋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