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알고보니? 학교 유치원교육행정실무사 준비 요령?

반응형

오늘날 현대문명 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가 빠릅니다. 새로운 건물이 금방 생겨나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또 사라져 갑니다. 이렇다 보니 다양한 직업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직업도 생물처럼 수명을 다하고 또 새로 생겨나기도 합니다.

 

직업은 변화가 심합니다. 시대에 따라 직업에 대한 대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어떤 직업은 예전에는 그다지 각광을 받지 못했지만 세월이 점차 흘러 가면서 새롭게 재조명을 받거나 뜨기도 합니다. 가령 어릿광대나 연기자의 경우 예전엔 천시받았지만 요즘엔 스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시대가 지나고 세월이 바뀌어 직업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에도 수 많은 직업이 생겨나고 또 명멸하는 흐름에 따라가려면 끊임없이 정보를 탐구하고 새로운 직업에 대해 준비를 해나가야만 합니다. 이런 직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만이 새로운 직업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유행을 따라갈 수 있으며 명멸하는 직업의 세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직업이나 요즘 뜨는 직업에 대한 준비는 생존을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오늘날은 직업에 대해 준비를 한 사람만이 앞서나가고 도태되지 않고 생존할 수 있는 그야말로 약육강식의 사회라 할 만큼 냉정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최근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 많은 직업 중에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는 흔하게 들어볼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근무하거나 이를 노려서 준비하는 그런 직업은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직업을 잘 준비하면 의외로 취업이 쉽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유망한 자격증 중에 하나인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유치원 kindergarten preschool nursery school 어린이집

 

육아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

아이를 키워본 사람들은 육아에 관심이 높습니다. 아이를 돌보는 것이 직업인 선생님들의 경우 어린이집 운영에 꼭 필요한 전산이나 사무 업무 그리고 행정업무까지 모두 다 맡길 수가 없습니다. 업무가 과중되는데다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자의 업무를 나눠 효율높은 업무 처리를 도와주는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불경기가 다가오면 꾸준하게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분야가 각광받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교육관 관련된 분야입니다. 특히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분야도 관심을 받습니다. 유아나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리이집의 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이 커지면서 정부에서는 누리과정을 비롯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면서 점차 공교육 되어가고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는 학교에서의 행정업무를 전담하는 행정실 직원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유치원에서도 행정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어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도전해보세요

유치원행정실무사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요즘은 누리과정 및 교육과정의 확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부업 및 취업의 수단으로 유치원행정실무사에 도전하려 합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고 제대로 준비를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는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 원장이나 유치원의 실무를 담당하는 원장선생님에게 더욱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오늘날은 맞벌이로 인해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아져 유치원행정실무사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유치원 kindergarten preschool nursery school 어린이집

 

유이원 행정실무 자격증과 왜 필요할까?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의 경우 유치원 수업을 진행하는 것 외에도 사무 관련 전산보조의 일 등을 돕는 전문적인 일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이런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을 많이 채용하게 됩니다. 전반적인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어 더 나은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행정적인 전문지식 갖춘 유채원행정실무사

유치원행정실무사는 아직 널리 알려진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행정실무사는 행정적인 면에서 전문지식을 갖춰 유치원 수업 외에 공문처리나 행정처리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사람입니다.

 

조금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유치원행정실무사가 되기 위한 도전을 할 수 있으며, 행정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가 도대체 뭐길래?

유치원행정실무사는 흔하게 들어볼 수 있는 그런 직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 부쩍 뜨는 신종 직업이기도 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인사실무, 학사실무, 행정실무를 담당합니다.  한마디로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행정실무를 원활하게 처리하는 행정실무 전문가를 말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는 말 그대로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실무 전반을 관장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를 말합니다. 가령 유치원 설립부터, 원아모집, 운영전반, 회계업무 처리에 이르기까지 제반 법규와 지식을 습득하여 유치원 행정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취득 및 시험정보

최근 유치원도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학교와 같은 수준일 만큼 체계적이고 업무에 있어서도 정비되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은 쉽게 설명하면 학교에 있는 교육행정직과 비슷한 직종입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치원에서 인사실무 학사실무, 행정실무를 담당하는 일을 합니다. 

 

유치원의 행정업무의 전반을 담당하게 되는겁니다.  또, 원아 모집, 운영, 유치원 설립, 회계업무 등등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유치원 행정업무를 맡게 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취득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행정 실무와 인사 실무, 그리고 학사실무입니다. 이를 간략하게 말하면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각종 공문서 처리와 행사 지원, 그리고 통계자료 정리 같은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에 경력이나 학력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외국인인 경우에도 한국어에 능통하다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 어떻게 되나

유치원행정실무사란 유치원 수업 외적인 업무 즉 공문서 처리 기초통계관리, 대외행사 지원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응시자격은 별도의 제한이 없는 자격증입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학사실무, 인사실무, 행정실무를 치르게 됩니다.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정도면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실무중심 2차 직무교육수업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과 어떻게 치르질까

시험을 보게 되면 필기 및 실기로 나누어 두 번 치르게 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총 3가지 과목(학사, 인사, 행정)을 치르게 됩니다. 한 과목당 20문항씩 출제되며 총 3과목이니 60개의 문항을 푼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풀이 시간은 60분 이기 때문에 1분당 1개의 문제 이상 풀어야 시간이 맞아야 함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총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라면 합격입니다. 특이한 점은 과목별 평균점수나 과락이 없어 부담이 적습니다. 이렇게  해서 필기를 합격했다면 실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실기의 경우 바로 직무교육을 하게 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을 살펴보니?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절차는 필기검증과 실기검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필기검증 시험은 인사실무, 학사실무, 행정실무 등 3개 과목에 대해 각 20문항씩 총 60문항이 객관식(5지 선다)으로 출제가 됩니다. 

 

필기시험은 총 60분으로 진행이 되며 1문항에 1분 내에 풀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2차직무교육 이수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실무 중심의 2차 직무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자격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유치원 kindergarten preschool nursery school 어린이집

 

유치원행정실무사 어떤 사람에게 좋을까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유치원(국공립/사립) 교원은 물론, 현재 유치원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하시는분,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 실무담당 원감에겐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또한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준비자, 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교육청 유아담당 장학사는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이들 관련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은?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자격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은 연령, 학력, 경력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합니다. 따라서 누구나 시험을 칠 수 있으며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과목과 시험정보

유치원행정실무사 시험과목은 모두 세 과목입니다. 그 첫번째가 학사실무이며 그 다음이 인사실무, 그리고 행정실무로 이뤄집니다. 각각 과목별로 20문항씩 출제가 이뤄지며 시험시간은 총 60분이며 객관지 5지선다형으로 출제가 됩니다. 시험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필기시험 합격입니다.

 

2차 직무교육수업 이수해야 자격증 발급

필기시험 합격한 사람에 한해 실무중심의 2차 직무교육수업을 이수할 자격이 주어지며 2차 직무교육 이수를 한 이후 자격증 발급신청이 가능하며 자택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증서형 자격증과 카드형 자격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유치원 kindergarten preschool nursery school 어린이집

 

유치원 행정실무사 자격증 시험과목 알고보니?

유치원 행정실무사 자격증 시험을 보려면 시험과목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자격실험 시험 과목은 인사실무, 학사실무, 행정실무 이렇게 3과목을 치러야 합니다. 

 

시험에서 평균 60점 이상 합격 이며 실무는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무중심의 실무교육이 진행 됩니다. 실무교육을 다 이수하고 나면 유치원 행정실무사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방에 전문 행정실무사가 필요하기때문에 앞으로의 전망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교육부에서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인력이 필요 하다고 합니다.

 

 

유치원행정실무사자격증 시험은 언제 치르지나?

1년에 총 4회 시험이 진행됩니다. 원서 접수를 먼저 진행하며 2, 5, 8, 10월에 시험이 시행된다고 하니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다른 시험에 비해 1년에 4번이라는 다소 여유로운 시험 횟수가 있어 충분히 준비하여 자기가 원하는 때에 시험을 치를 수 있어 수험자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좁은 길은 경쟁이 심하고 넓은 아무도 안 간 길은 힘들다?

취업을 위해 직업을 선택할 때 많은 사람이 도전하는 직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 길은 경쟁은 약하지만 아무도 가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위험과 기회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이런 점을 잘 파악해 취업을 준비한다면 꼭 성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