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기름진 음식 좋아했다간? 기름진 음식 비만 암 여드름 악화 주범?

반응형

“삼겹살을 안 먹으면 사는 것 같지 않아요.”

“삽겹살 너무 먹지 마세요. 안 좋대요.”

“누가 그래요? 삼겹살이 몸에 좋다고 하던데.”

“기름진 음식이 몸에 안 좋다고 하니 삼가세요.”

“에이, 기름진 음식을 먹어야 힘이 나죠.”

“기름진 음식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고 하던데.”

“그래도, 기름진 음식 먹을 겁니다.”

“기름진 음식이 안 좋다는데도, 자꾸 드시겠어요?”

"고기를 먹지 않으면 힘이 없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동물은 움직여야 합니다. 움직이는 데에는 운동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 원동력이 사람은 음식입니다. 사람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원을 얻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제대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이들 에너지원을 통해 살아가게 됩니다. 이 에너지원은 음식이기 때문에 어떻게 섭취하느냐가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장수가 결정이 될 정도로 음식이 중요합니다. 매일 먹어야 하고 또 먹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인간에게 음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음식을 섭취할 때는 골고루 적당하게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 평범한 진리를 잘 알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편식을 하게 됩니다. 편식은 영양분의 불균형을 가져와 우리 몸에 안 좋습니다. 이런 평범한 진리를 유치원 때 배웠는데 잘 실천하지 않습니다. 


음식 중에 기름진 것은 특히 적당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남은 것이 우리 몸에 쌓여서 성인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하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그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만큼 구미가 당기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건강을 위해 기름진 음식 섭취는 자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습니다. 그렇다면 왜 과도한 기름이 왜 몸에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우리가 그런 이유를 제대로 알고 이해를 해야만 기름진 음식의 고소함과 감칠맛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고소함과 감칠맛의 유혹에서 벗어나 기름진 음식을 자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왜 문제가 되며 우리 몸에 어떤 문제점들을 유발할까요.


동물의 지방 fat 고래 등의 지방 blubber


기름진 음식은 비만을 유발해요

기름진 음식이 비만을 유발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고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흔히 기름진 음식은 만병의 근원으로 불릴만큼 잘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 기름진 음식은 비만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우선 칼로리를 살펴봅니다. 기름(지방) 1g당 칼로리가 9kcal 정도가 됩니다. 기름(지방)의 1g당 9kcal 칼로리는 4kcal의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두 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이 정도라면 더 이상 논하지 않아도 왜 비만을 유발하지 않는지 알 것입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중독성 때문에도 안 좋습니다.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기름진 음식은 상당수가 달고 짭짤합니다. 한마디로 몹시 자극적인 맛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극적인 음식은 우리 뇌 속의 쾌감중추를 몹시 자극해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분비시키게 됩니다. 말하자면 비만유발 음식은 쾌감을 느끼기 위해 기름진 음식을 계속 찾게 되는 중독현상을 초래서 안 좋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계속해서 기름진 음식을 찾게 되고 이런 현상이 계속해서 누적이 되면 기름진 음식을 계속 먹게 되면서 비만해지게 됩니다. 비만해지면서 흔히 성인병이라고 일컫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이상지지혈증,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위험을 유발시키게 되어 몹시 안 좋습니다. 


동물의 지방 fat 고래 등의 지방 blubber


암 위험을 높여요

많은 사람의 생명력을 앗아가는 암은 아직까지 그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암의 완전한 정복은 아직 요원한듯 합니다. 오늘도 수 많은 과학자들이 이의 극복을 위해 노력하지만 완전한 희망적인 소식은 아직 없습니다. 


암은 흔히 가족력이 원인으로 알고 있지만 음식으로 인한 것이 많습니다. 비만하면 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비만이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가지 연구결과에서 발표된 바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특히 대장암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대장암과의 상관관계는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돼 이미 굳어진 정설입니다. 기름진 음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 원리를 보면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기름이 대장 세포를 자극해 세포 분열을 촉진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과도하게 활성화된 세포가 일부 암세포로 변이된다고 합니다. 


이런 구체적인 기전은 국내외 많은 연구에서 이미 발표된 바 있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 등의 위험도 높인다고 수 많은 국내외 연구에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여드름 악화시켜요

흔히 청춘의 심볼이라고 일컫는 여드름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더 심해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근거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해서 부모들은 자녀가 여드름이 심하면 이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기름진 음식의 주요 성분을 살펴보면 리놀레산, 팔미트산 등이 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리놀레산, 팔미트산 등의 성분은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듭니다.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병원균의 침입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들면 기존에 얼굴이나 몸의 다른 부위에 나 있는 피부 염증이나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심하다면 이를 적극 참고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여드름 관리를 잘못하면 평생 후회하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얼굴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첫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의 지방 fat 고래 등의 지방 blubber


담낭 염증 위험을 높여요

기름진 음식은 담낭 염증위험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흔히 듣게 되는 담낭은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작은 기관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이런 기관이 서로 협력하여 원활한 작용을 돕습니다. 담낭의 크기는 대략 7~10cm정도가 됩니다. 


담낭은 우리 몸의 주요 기관으로 간 주변에 위치합니다. 담낭의 주요 역할은 지방을 분해하는 담즙을 보관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기름진 음식은 혈중 지질이 높은 사람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왜냐하면 담낭에 결석이 잘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담낭결석은 담낭에 염증을 일을 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담낭결석과 담낭용종을 함께 앓는 사람은 담낭암까지 발생할 확률이 커집니다. 이쯤되면 기름진 음식 왜 적당히 섭취해야 하는지 알 것입니다.





골고루 먹는 음식습관 중요해요

기름진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 안 좋습니다. 하지만 전혀 섭취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음식을 어떻게 섭취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참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음식을 어떻게 섭취하느냐는 이미 어린시절부터 배우고 또 배웠습니다. 바로 유치원 때 배운대로 골고루 잘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해야만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이 좋아하게 됩니다. 


이런 평범한 진리를 이미 배우고 또 배웠건만 잘 실천이 안 되는 것은 역시 달짝지근한 맛의 유혹 때문입니다. 이런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해 편식을 하게 됩니다. 이런 편식 습관은 내 몸을 망치게 하고 건강의 빨간불을 켜게 합니다. 어떠세요? 이래도 편식 계속하실 건가요.


정보천사 관련 글

살찌면 유방암 촉진 왜? 유방암발생원인 비만?

코로나19 알레르기 구분? 코로나19와 알레르기 천식 증상?

한 달 화장 하지 않으면? 화장 안하면 생기는 변화?

드립커피 매일 마셨더니 심근경색 사망률 뚝?

고지방식 기름진 음식 유혹? 비만 만들고 정신 피로 유발?

우울하면 더 피곤? 만사가 귀찮은 만성피로와 우울증 구분?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담배 스트레스 해소법 불편한 진실

영양제 내몸에 도움? 영양제 먹을까 말까?

1주일에 소주 3병 마셨다간?…음주늘면 지방간 간암 위험?

늦게 자는 아이 성장 놓칠라? 숙면과 아이성장 비밀?

수면부족 아찔? 면역력 강화 비결?… 면역력 증진 숙면 비법?

더위 안 타는 몸 만드는 비법?… 더위먹은 증상 없애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