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얼굴 부위별 여드름 원인? 여드름 흉터 좁쌀여드름 없애는법 놀라운 비밀?

반응형

한 남자애가 어느 날부터인가 자꾸만 얼굴을 감추게 되었습니다. 남들한테 잘 보이지 않고 혼자 교실에 처박혀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아이들은 사춘기의 전형적인 증상이라며 애써 외면해 버립니다. 그 남자애는 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는 운동장을 바라봅니다. 자신도 다른 애들처럼 마음놓고 뛰어놀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자신감이 없어서 그저 다른 애들이 뛰어놀고 있는 모습을 우두커니 서서 바라볼 뿐입니다.  그모습을 지켜보는 다른 아이들도 기분이 묘했습니다.


특히, 그 아이는 여자애들이 장난을 치거나 가까이서 얼굴을 보기라도 하면 부끄러워서 도망갑니다. 얼굴이 화끈거렸나 봅니다. 그 아이에게 콤플렉스를 안겨준 것은 다름 아닌 여드름이었습니다. 사춘기가 되면 누구나 여드름을 나는 것이며 감기의 증상처럼 왔다가 금방 사라지는 것이라지만 이 아이에게는 콤플렉스로 작용을 해서 쉽게 극복이 되는 것 같지가 않았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함께 놀자고 해도 이 아이의 콤플렉스는 여전했습니다. 





다른 애들이 아닌 직접 여드름이 나고 보니 비로소 그 아이가 이해가 되었습니다. 어느날 뽀족뽀족 올라오기 시작한 여드름은 어느 순간 온 얼굴을 장악해 버렸습니다. 너무나도 많이 나서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었습니다. 지금처럼 피부과가 흔했던 시절이 아닌지라 그저 바라볼 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화농성으로 변하면 거울을 보고 남들 몰래 짜기도 했습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사실상 방치했습니다. 그러다가 얼굴에 상처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여드름을 방치하거나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습니다. 이런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여드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여드름은 얼굴에만 나는 게 아니었습니다. 유륜 여드름, 뒤통수 여드름, 아픈 여드름, 턱에 나는 여드름. 하얀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목 뒤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 딱딱한 여드름, 빨간 여드름, 지루성 여드름 등 그 종류 또한 많았습니다. 어느날 큰여드름을 짜다 보니 예전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갑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여드름이 뭐길래?

여드름을 흔히 청춘의 심볼이라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누구나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 어떤 사람은 조금 올라오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은 많이 자주 올라옵니다. 그런데 여드름은 알고보면 그다지 달갑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을 제대로 알아야 치료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어깨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여드름은 화농성 여드름과 면포성 여드름으로 구분합니다. 화농(농포)성 여드름은 곪아서 피부 내부에 고름이 생기고 염증이 심해진 상태로 흉터가 남을 수 있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포성 여드름은 비염증성으로 좁쌀 같은 알갱이가 피부에 돋아나 좁쌀 여드름이라고도 부릅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돼 생기는 것으로 호르몬 분비와 연관이 있으며 P.아크네스 균 등 세균들도 원인이 됩니다. 면포성 여드름은 피지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못해서 생기는 것으로 몸의 배설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합니다.


여드름 왜 생길까?

여드름은 주로 얼굴에 생기지만 등이나 목 등에도 생깁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납니다. 


사춘기 동안에 증가된 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하며 피지선은 얼굴 부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얼굴 뿐만 아니라 몸에도 등이나 가슴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 나타나게 됩니다.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막히면서 면포를 형성하게 되는데, 여기에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겨 좁쌀, 화농성 등의 형태로 농포를 형성하게 됩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여드름은 왜 가라앉았다가 다시 나타날까?

여드름은 가라앉았다가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피지선이 다시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인 경우도 있지만, 성인여드름의 경우 자칫 잘못 하다가는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는 여드름흉터나 여드름자국을 남기기 때문에 초기 여드름치료와 관리로 잘 대처해야 합니다.


여드름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여드름은 여드름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유륜 여드름, 뒤통수 여드름, 아픈 여드름, 턱에나는 여드름, 하얀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목 뒤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 딱딱한 여드름, 빨간 여드름, 지루성 여드름, 여드름을 짜면 아픈 것, 갑자기 생기는 여드름, 큰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크게 좁쌀 여드름, 붉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은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이 각질에 갇히게 되면서 피부 표면으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붉은 여드름은 좁쌀에서 한 단계 진행된 형태입니다. 붉어지면서 크기도 커지며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노폐물 피지 덩어리가 모공 속에서 정체되면서 고름이 발생하는 여드름입니다. 한 단계식 진행된 상태입니다. 


좁쌀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드름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좁쌀여드름은 작은 게 사람을 괴롭힙니다. 그렇다면 이런 좁쌀여드름은 왜 생길까요. 좁쌀 여드름은 화이트 헤드라고도 불립니다. 피부 속 피지가 과잉 분비돼서 모공이 꽉 차게 되면 갇혀있는 피지가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과잉피지뿐만이 아니라 손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거나 유수분밸런스의 균형이 안 맞을 때, 피부장벽이 무너졌을 때, 기름진 음식을 먹는 습관도 원인이 됩니다.


여드름과 흔적 없애려면 장기간 관리 필요해요

여드름 관리와 흔적 케어는 마라톤과 같습니다. 장시간 꾸준한 케어가 필요하며, 완주까지 포기하지 않는 정신도 필요합니다. 여드름이나 트러블로 인해 흉터가 생기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이 지속되어 조직 손상이 커지고, 회복이 늦어지면서 콜라겐 생성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 색소도 과잉 생성되어 침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긴 흉터나 색소 침착은 없애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여드름치료는 어떻게?

여드름치료는 단순히 압출하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아닌 여드름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여드름레이저 치료방법과 여드름피부관리로 피지와 여드름균의 원인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약물치료가 필요 없는 K레이저 치료가 여드름 없애는 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레이저는 적은 에너지와 효과적인 파장을 이용하여 여드름치료 시 환자의 통증이 거의 없으며, ICG(Indocyanin green)가 도포된 부위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피지선을 감소시킴으로써 효과는 최대, 부작용은 감소시킨 피부과 여드름치료법 PDT입니다.


여드름약을 복용하거나 바를 필요가 없어 피부건조증의 부작용이 적으며 간편하고, 피지선을 파괴하여 6~12개월간 재발을 막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 청소년도 치료 가능하며 성인여드름, 자주 재발하는 화농성여드름, 좁쌀여드름뿐 아니라 넓은 모공과 얼굴피지제거, 여드름자국 치료에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알고보니?

여드름을 없애려면 피지선을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상 속에서 티트리 오일이 있고 피부관에서는 약물 치료가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각질이나 염증에 대한 관리를 별도로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PDT를 비롯한 레이저 치료, 여드름 스케일링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부작용으로 인해 불안감이 최근 늘고 있어 일부 약품은 판매가 중지되기도 했고 PDT는 광과민제를 사용해 48시간 정도 자외선 차단이 필수적인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골드 PTT가 사용됩니다. 이는 한 가지 치료로 피지선 파괴, 각질정돈, 염증완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따로 있을까?

여드름이 올라오는 사람들은 여드름이 올라오기 쉬운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피부 타입이기에 여드름은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는 매일 오래된 각질이 탈락해서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각질이 재생되는 과정을 통해 피부가 건강하게 유지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각질의 탈락을 도와주는 라멜라 과립이라고 하는 효소의 작용이 필요한데,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들은 이 효소가 부족하면 각질이 조금씩 모공 속에 쌓여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해서 여드름 씨앗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여드름이 만들어지는데 시간이 3개월 이상 걸립니다. 여드름이 안 생기게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모공 속에 각질이 쌓이지 않는 피부로 바꿔주는 치료를 진행하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유전적인 피부 타입을 바꿔줄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모공 속에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꾸준히 예방하는 관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 병원에 자주 나와야 한다면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소모됩니다. 그래서 주로 홈케어를 이용해서 집에서 관리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은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을 권장되고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하려면 어떤 게 좋을까?

여드름은 모낭 피지선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발생 초기에는 좁쌀 여드름의 상태를 띠다가 증상이 악화되면서 병변이 넓어지고 치료가 까다로운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여드름은 개인별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아쿠아필, 블랙필 등의 필링 시술과 아그네스 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치료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시행이 됩니다. 여드름압출을 진행하거나 필링 시술로 여드름 증상을 완화하거나 아그네스로 여드름 원인인 피지선을 파괴해 재발방지까지 기대가 가능합니다.


아가로필은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해 여드름 증상을 완화해주는 시술입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피부 속 노폐물과 피지, 피부 진드기의 일종인 모낭충 등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을 흡입해주는 원리를 지닙니다. 10~15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시술이 완료되며 피부톤, 피부결 개선 효과까지 기대 가능합니다.


블랙필은 발효 흑초를 이용해 여드름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각질을 제거해주는 필링 시술이며 좁쌀여드름 없애는 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여드름부위 표피스케일링 효과와 피부진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그네스 레이저는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과 고주파 에너지를 활용해 피지선 깊이만큼 열을 전달해 정상조직에 거의 손상을 주지 않고 여드름의 근본적 원인인 피지선을 파괴해 여드름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시술과정은 우선 환자별 여드름상태를 확인한 후 1차 압출로 피지선 크기를 조절합니다. 그 다음 아그네스 시술을 시행하고 2차 압출을 통해 마무리가 이루어집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청소년 여드름과 어른 여드름 차이점은?

청소년 여드름, T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청소년 여드름은 화장품,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관여합니다. 이 호르몬이 과잉 작용하면 피지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쌓여 모공을 막고 여드름의 기본 증상인 면포(모낭 속에서 굳어진 피지)가 생기게 됩니다.


성인 여드름은 턱과 입 주변에서 빈번하지만, 청소년 여드름은 이마, 코 부위에서 발생이 잦습니다. T존은 피지선 발달이 집중된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여드름 없애려면?

여드름 치료로는 압출치료가 기본입니다. 모공 입구를 깨끗하게 하고 모공을 확장시킨 후, 특수기구로 여드름을 짜주게 됩니다. 또한 여드름 개선에 좋은 방법으로는 스킨 스케일링과 아크네 네오필이 있습니다. 


각질층이 제거되면서 모공이 열려 피지 배출, 염증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아크네 네오필은 천연물질들이 함유된 스피큘(미세침)을 이용하므로 피부재생이 우수하며 난치성 여드름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여드름 진정관리와 특수관리를 병행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최근 엑셀V레이저는 붉고 거뭇거뭇한 여드름 자국의 중심 치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 가지 파장(532/1064nm : 나노미터)의 레이저를 세 가지 모드로 사용해 복합적인 피부 문제를 치료하는 미국 큐테라사의 최신 장비입니다.


청소년 여드름 치료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 여드름은 일시적으로 났다가 곧 사라지는 질환이라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때 관리하지 못하면 마음의 상처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이 났다면 피부과를 빨리 방문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여드름 흔적 없애는 법 연고나 크림 기초화장품

얼굴 이마, 볼, 턱에 올라오는 좁쌀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은 부위별 원인이 매우 다양한데 여드름 흔적을 없애는 법으로 여드름 피부용 연고나 시카크림 등 상처 회복과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의약외품, 클렌징 제품, 기초화장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한방 침

여드름으로 인해 패인 흉터는 한방에서는 최근 침으로 이를 없애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패인흉터가 침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피층이 파괴되지 않은 함몰흉터만 새살침 코라테라피으로 파진 흉터의 복원이 가능합니다. 


함몰흉터는 표피층 아래 진피층과의 공간이 없기 때문에 표피와 진피가 유착된 사이에 절개침을넣어서 유착된 섬유아세포 끊으면서 새로운 섬유아세포가 재생되도록 해줘 패인흉터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새살침이라 부르는 코라테라피 방법은 한방에서는 절개침법과 교차침법이라고 부릅니다. 새살침 코라테라피는 아주 가는침을 이용해서 함몰된 흉터의 아래를 옆으로 찔러서 침을 교차하고 돌리듯이 시술합니다.


피부위의 불청객 여드름 관리는 어떻게?

노폐물 딥클렌징을 이용합니다. 이는 모공 속에 쌓여있는 피지 노폐물을 자극없이 말끔하게 제거해주기 때문에 이용됩니다. 유수분밸런스 케어는 수렴케어를 통해 과잉피지를 조절하고 번들거리는 개기름을 잡아주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피부장벽케어도 이용됩니다. 이는 예민해진 피부에 수분보습감을 채워주어 진정시켜주며 장변을 탄탄하게 해줍니다. 


여드름 뽀루지 pimple acne zit


여드름이 올라왔을 때 짜는 것이 좋을까,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까?

여드름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짜내는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손으로도 짜내고 볼펜으로도 짜내고 심지어 여드름을 손으로 마구 뜯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드름을 없애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흉터 없이 여드름을 없애는 것입니다. 당장 짜내야 좋아지는 여드름과 시간을 두고 천천히 제거해야 할 여드름으로 나뉩니다. 


좁쌀여드름이나 끝이 하얗게 노랗게 곪아버린 여드름 같은 경우 짜내야 좋아지지만 결절성, 구진성, 화농성 초기의 여드름은 짜내려고 자극을 주면 오히려 염증이 더 퍼지게 됩니다. 따라서 집에서 혼자 짜내려고 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제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여드름 없애는 법, 세안 신경 쓰세요

피부의 오염과 세균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며 여드름 방지를 위한 세안의 중요성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세안 자체가 피부에 자극을 가하기 때문에 너무 잦은 세안은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약산성의 클렌징 제품을 이용하여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없애는 법, 식습관 개선하세요

여드름을 없애려면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음식의 경우 피지선을 자극할 수 있는 기름진 음식, 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양배추, 브로콜리, 상추 등 녹색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은 피지 분비 억제와 피부 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없애는 법, 운동하세요

여드름을 없애는 데에는 운동도 필요합니다. 운동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지만, 땀이 모공과 염증으로 흡수된다면 이 또한 여드름을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땀이 여드름에 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헤어밴드, 수건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에는 바로 세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자국이나 색소 침찬은 철저한 케어가 중요

여드름은 여러 부위에 올라오기 때문에 그 종류도 많습니다. 유륜 여드름, 뒤통수 여드름, 아픈 여드름, 턱에 나는 여드름. 하얀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목 뒤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 딱딱한 여드름, 빨간 여드름, 지루성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여드름이 있다보니 치료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드름 자국은 보기가 흉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안겨줍니다. 얼굴 트러블이나 오돌토돌 올라온 좁쌀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고민을 안겨주는 요소입니다. 


여드름 자국이나 색소 침착은 클렌징 뿐 아니라 후 케어까지 필요한데, 자극이 적은 여드름용 기초화장품으로 피부 장벽을 탄탄하게 해 주어야 할 뿐 아니라 여드름 패치나 여드름 흉터에 필요한 연고를 활용한 스팟 케어도 중요합니다. 


정보천사 관련 글

기미 주근깨 잡티 제거 비밀? 얼굴기미 없애는법?

얼굴에 여드름 나는 꿈 여드름 터지는 꿈 의미? 

코로나 알레르기 구분? 코로나와 알레르기 천식 증상?

살찌면 유방암 촉진? 유방암발생원인 비만?

중년은 허혈성 뇌졸중 줄이기 늦다?

한 달 화장을 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

기름진 음식 좋아했다간? 기름진 음식 비만 여드름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