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기미 주근깨 잡티 제거 비밀? 얼굴기미 없애는법 알고보니?

반응형

대학교 때 처음으로 미팅을 나간 적이 있습니다. 당시 한 남자애가 유난히 기미 주근깨가 많았습니다. 여학생들은 한결같이 그 남학생과 파트너가 안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 남학생과 파트너가 되어 몹시 괴로운 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 남자애는 재밌다고 유쾌하게 해주려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시간을 보내기를 좋아라 했지만 그 시간이 너무나도 괴로워 빨리 헤어지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그 남자애와의 만남은 끝이 났습니다.


입사면접을 봅니다. 그런데 한 남자청년이 기미와 주근깨가 유독 많습니다. 성적은 다른 청년보다 우수한데 쉽게 눈길이 가지 않았습니다. 그 남자청년은 입사시험에 합격은 했지만 회사 내에서도 그다지 환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 청년을 얼마 안 되어 회사를 다니지 못하고 다른 회사로 전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직을 한 이유는 알 수 없었지만 아마도 여사원들 사이에서 이러쿵 저러쿵 말들이 나오는 게 몹시 거슬렸던 모양입니다.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하루에도 수 많은 사람을 만나고 또 헤어집니다. 그런데 사람을 만나면 제일먼저 받는 인상이 있습니다. 첫인상이라고 하는데 첫인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첫인상을 좌우하는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깨끗하고 잡티가 없는 피부는 생기있고 밝은 인상을 주게 됩니다. 반면 피부에 얼룩덜룩한 색소침착이나 기미, 잡티가 많고 모공이 늘어져 피부가 푸석하면 우울하거나 자기관리가 부족해 보이는 사람으로 보이게 됩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 착용을 합니다. 마스크를 끼게 되면 편리한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화장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자외선에 노출되어 기미 잡티 주근깨가 생길 확률이 높다는 점은 안 좋은 점입니다. 특히 여성들이라면 기미와 잡티가 몹시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어느날 거울을 보다가 기미나 잡티가 많이 생기면 은근히 걱정이 앞서고 안절부절 하게 됩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한참 예쁠 나이인데 기미 잡티 생겨 어떡해?

23살 A 씨는 최근 부쩍 얼굴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한참 멋을 낼 나이이고 회사를 갗 입사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기미를 예방하기 위해 외출 시엔 꼭 선크림을 챙겨 바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눈가와 볼 주변으로 하나둘 씩 생기는 기미, 잡티가 생겨 여간 고민이 아닙니다. 거울을 들여다볼 때마다 하나 둘 자꾸만 기미나 잡티가 늘어나거나 생기는 것 같아서 여간 고민이 아닙니다.


특히 메이크업을 신경 써서 해도 기미 때문에 깔끔해보 이지 않는 게 제일 큰 고민입니다. 그러다가 기미를 없애기 위해 큰마음을 먹고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을 구매해 사용해 봤습니다. 그런데 비싼 가격에 비해 그다지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기미나 주근깨가 조금 옅어지는 느낌이 들뿐 눈에 띄는 효과가 없어서 피부과 치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미잡티가 생기는 원인은?

얼굴은 사람과의 만남에 있어서 첫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몹시 중요합니다. 그런데 얼굴에 기미나 잡티가 있다면 여간 속상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에게 그렇게 호감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얼룩덜룩 얼굴에 생겨 사람들을 몹시 속상하게 만드는 기미와 잡티가 생기는 원인은 과한 자외선 영향과 임신이나 먹는 피임약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피부의 색소 침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깊이 스며들어 색소침착을 시켜주는 멜라닌 케어가 중요합니다. 또는 적절한 시기에 레이저 치료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얼굴 기미와 잡티, 주근깨 색소질환 왜 생길까?

깨끗한 얼굴을 방해하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기미입니다. 기미는 불규칙한 모양, 다양한 크기의 갈색 점이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부위인 주로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질환을 대개 말합니다. 


얼굴을 거무칙칙하게 만드는 기미가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출산기의 여성, 유전적 혹은 체질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자외선 노출, 내분비 이상, 영양 부족, 간기능 이상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한 마디로 원인이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자외선은 피부탄력 저하는 물론 눈밑 기미, 주근깨, 잡티와 같은 색소성 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자외선은 좋은 피부를 유지하고 지켜 나가는 데 있어서 악조건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적절하게 차단시켜 주어야 합니다.


기미는 주로 눈이나 얼굴의 광대 등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부분에 발생합니다. 이런 기미는 햇빛을 많이 받게 되면 햇빛 자극으로 인해 손상을 받은 피부를 회복하기 위해 진피 속 혈관성장인자들이 활발하게 반응하고 피부 표피의 멜라닌 세포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과도한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어 기미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기미는 초기에 치료하거나 없애는 노력을 해야 깨끗한 얼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에 이를 초기에 잡지 않고 방치할 경우 얼굴 전체로 퍼지거나 짙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 등이 진피층에 많아지면 기미제거가 더 까다롭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피부과나 전문 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진단과 기미치료를 받는 것이 기미나 잡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자외선으로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 잡티 발생

기미와 잡티 등 피부색소질환의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자외선으로 강하거나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의 멜라닌 색소에 변형이 일어나 얼룩덜룩한 색소가 침착됩니다. 


한낮에 내리쬐는 볕으로 인하여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면서, 피부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피부가 오랫동안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잡티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모공 역시 마찬가지로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밸런스 조절 능력이 떨어져 늘어지고 피지 분비량이 많아져 번들번들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자외선 차단 등과 함께 셀프 관리가 불가능한 부분을 대신 관리하는 시술과 치료요법 등을 병행하는게 매끈한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 잡티 치료 어떻게 해야할까?

기미 등의 색소질환을 해결하기 위해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셀프 관리 등을 받거나 피부과 치료를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이나 많은 사람이 효과를 봤다는 관리법 등을 통해 기미 개선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미와 같은 색소질환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잡티, 주근깨, 흑자, 점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색소질환을 기미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아 이러한 방법으로는 기대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정확한 색소질환 유형과 상태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진단을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한 뒤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되고 검고 진한 기미 잡티는 전문 치료 필요

이미 오래되어 검고 진한 기미 잡티는 홈케어 방식만을 통해서 개선하기가 어렵습니다. 단순 표피성 색소질환의 경우 홈케어 방식을 통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기미와 같은 진피성 색소질환의경우에는 누적된 멜라닌 색소를 개선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심화된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침착은 피부과 등 관련 병원을 통해 레이저토닝과 같은 색소 치료방법 등을 이용해야 제거가 가능합니다. 레이저토닝은피부 속 깊은 진피까지 침투해 특정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색을 옅어지게 만들어주는 원리로 기미, 잡티를 치료하게 됩니다.


오래된 기미 잡티 멜라법 시술도 주목

루메니스와 트란사민 등을 같이 하는 ‘멜라법’ 시술도 최근 주목 받고 있습니다. 색소가 분포된 정도나 깊이에 따라 레이저를 병행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치료를 할 수 있고, 시술 후 딱지가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기미 잡티 제거위해 레이저 시술

얼굴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요인중 점, 잡티, 편평사마귀, 비립종, 한관종 등 다양한데 잡티는 제거하기 위해서 다양한 레이저가 시도가 됩니다. 잡티도 한가지만 있는 게 아니고 얕은층, 중간층, 깊은층등 다양한 형태로 분류됩니다. 


얕은층 잡티는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하여 제거하고 다소 깊은층 잡티는 아꼴레이드나, 젠틀맥스와 같은 딱지가 지거나, 흐려지는 방식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소질환 개선 주 치료 방법은 레이저

현재 색소질환을 개선하는 주 치료 방법은 레이저다. 레이저로 피부 깊숙이 활성화된 멜라닌 색소를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레이저가 색소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색소가 존재하는 표피, 진피에 침투하여 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장비여야 하며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이 적어야 한다.


레이저 장비마다 기술력, 효과가 다른 만큼 환자의 피부 상태에 적합한 레이저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색소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색소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잘못된 색소 진단은 치료 후 효과가 미비하거나 다시 색소가 생기는 과색소침착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색소 레이저 치료 피코플러스

색소 질환 치료를 위해 요즘 많은 피부과에서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레이저 종류가 많아 일반인들은 이를 일일이 확인하고 꼼꼼하게 알아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용어도 어렵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피부과 전문의가 설명을 통해 대충 알고 시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시술과 치료요법 중 하나인 색소레이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피코플러스 레이저가 많은 사람들에게 권장되고 있으며 시술을 많이 하다보니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피코플러스는 기존 색소레이저에 비해 1천배 빠른 속도로 레이저를 조사하게 됩니다.


피코플러스의 레이저 조사 속도가 빠른 만큼 기미·잡티 등의 병변에 정확히 도달해 주변의 정상조직 손상은 최소화하고 문제성 피부 조직에는 열을 통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합니다. 


기존 1세대 레이저시술에 비해 권장 시술 횟수가 절반 정도 적어 환자 부담을 덜어주고 시술 시간 역시 회당 5~10분으로 짧은시간에 피부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레블라이트 레이저 미백, 기미, 주근깨, 여드름흉터 제거에 도움

요즘 색소질환 치료에 레이저 시술이 많이 사용됩니다. 레이저 시술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레이블 라이트입니다. 레블라이트 레이저는 두 가지 파장으로 다양한 깊이의 색소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이 시술은 같은 에너지를 두 번으로 나누어 전달해 자극이나 통증이 적고, 레이저 이후 올라오는 일명 ‘딱지’가 발생하지 않아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데에 지장이 없습니다. 미백을 비롯해 기미, 주근깨, 여드름흉터 제거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피코토닝, 빠른 조사력, 주변 피부 조직 손상 적어

색소치료 시술 중에 레이저가 부쩍 권장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 중 피코토닝은 매우 빠른 빛의 조사력이 특징입니다. 매우 빠른 조사력으로 특정 부위에 빛을 쬐여 시술을 하게 됩니다.


피코토닝은 기존 나노(10억분의 1) 단위의 레이저보다 수십 배 빠른 피코(1조분의 1)초 단위의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정확히 색소에 타겟팅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시술의 특징은 또한 넓은 부위에 에너지를 고루 퍼트리는 다른 레이저에 비해 주변 피부 조직의 손상이 덜 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어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시술법 중의 하나입니다.


요즘 많이 회자되는 장희빈미안법은 뭐기에?

요즘 항간에 장희빈미안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개발한 장희빈미안법에는 기미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색소를 억제해주거나, 분해해주는 천연재료들이 포함되어 있어, 얼굴기미없애는방법에 쓰입니다. 


조선시대에 잡티 없이 맑은 피부를 자랑하던 장희빈(장옥정)이 실제로 산에서 나는 약초와, 바다에서 나는 해초, 들에서 나는 곡식으로 피부관리를 한 점에 바탕을 둬 현대인 피부에 맞게 재구성되어 나온 미안법(천연팩)이라고 합니다.


장희비미안법 레시피에는 녹두(6), 감초(6), 율무(2), 백복령(2) 등 총 12개의 천연재료가 들어가 있으며, 여기에 물 또는 껍질을 제거한 오이를 강판에 갈아 넣어 사용하거나, 일반우유가 아닌 저지방우유를 넣어 사용할 경우 기미치료에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미 freckle 주근깨 여드름 얼굴 피부


리본 피코 토닝 치료법이 뭐길래?

내 얼굴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기미나 주근깨 같은 색소질환은 사실 치료도 어렵지만 또 다시 재발되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이런 기미는 재발이 쉬우므로 치료를 받아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에 서로 다른 기전과 효과를 가진 레이저 기기들을 종합적으로 병행해 치료하는 리본(Re:born) 피코 토닝과 같은 치료방법이 기미제거와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리본(Re:born) 피코 토닝은 색소 위치와 크기에 맞는 두 개의 파장을 사용해 기존 단일 레이저 치료보다 더 만족스럽고 빠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리본 피코 토닝에 사용되는 피코 파장은 순간적인 레이저 파워가 높아 색소를 더 작은 입자로 제거할 수 있어 기존 레이저 토닝으로 한계를 보였던 색소질환도 나아질 수 있습니다.


색소질환 치료땐 전반적 결점 줄여야 만족

얼굴에 생기는 기미나 주근깨 등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색소질환 치료 시에 기미 잡티만 제거한다고 큰 만족감을 보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피부에 색소만 고민되는 환자들은 드물며 대부분 작은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 그리고 모공, 홍조, 혈관확장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소 치료 시에 기미, 잡티만 개선하기 보다는 피부의 복합적인 결점을 함께 치료하여 전반적인 결점을 줄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색소질환 만족도를 높이고 내가 원하는 적절한 치료에 부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미 주근깨 같은 색소질환 예방하는 방법은?

기미니 주근깨 같은 색소질환이 없어야 얼굴이 깨끗합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의 여러 환경들은 이들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색소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잡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크림이 필수적입니다. 기미나 주근깨 같은 피부의 색소질환은 자외선이 최대의 복병입니다. 따라서 자외선 노출을 최대한으로 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외선을 피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외출 30분 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3시간 간격으로 덧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미주근깨가 잘 생기는 사람은 자외선이 강한 날엔 가급적이면 외출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면 색소 침착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 세안을 한 후에는 내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를 적절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비타민C를 포함한 충분한 항산화 비타민과 채소 섭취도 기미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피부진단 없이 얼굴이나 피부의 무분별한 시술을 받는다면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피부진단기로 피부상태를 진단하며 경험이 풍부한 곳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천사의 관련 글

음식물 알레르기? 녹차가 음식 알레르기 완화 도움?

중년 허혈성 뇌졸중 줄이기 늦다? 뇌졸중 전조증상 줄이려면?

살찌면 유방암 촉진 왜? 유방암 증상과 예방 비결?

코로나와 알레르기 구분? 코로나와 알레르기 천식 증상?

한 달 화장을 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

드립커피 매일 마셨더니 심근경색 사망률 뚝?

기름진 음식 좋아했다간? 기름진 음식 비만 암 여드름 악화?

고지방식 기름진 음식 유혹 아찔? 비만 정신 피로 유발?

우울하면 더 피곤? 만사가 귀찮은 만성피로와 우울증 구분?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 담배 효능? 담배 스트레스 해소법?

영양제 내몸에 도움? 영양제 먹을까 말까?

1주일에 소주 3병 마셨다간? 음주늘면 지방간 위험?

늦게 자는 아이 성장 놓칠라? 숙면과 아이성장 비밀?

수면부족 아찔? 면역력 강화 비결? 숙면 비법?

여름 더위 안 타는 몸 만드는 비법?

뻑뻑한 눈 세안때 눈꺼풀 닦아? 눈꺼풀 떨림 비밀?

잠자는 시간 적은 아이 비만 아찔? 적정 수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