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음식물 알레르기 있다면? 녹차가 음식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

반응형

맛있는 음식이 놓여 있습니다. 금방이라도 침이 꼴깍꼴깍 소리가 납니다. 몹시도 먹음직스럽습니다. 저절로 군침이 당깁니다. 밋있게 먹고 싶어집니다. 그 음식에 수저를 가까이 댑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일까요. 그토록 먹음직스럽고 맛있게 보이는 음식이 있어서 막상 먹었더니 궥궥거립니다. 맛있게 잘 먹은 것이 오히려 나쁜 반응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면 참 황당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다면 이런 불행이 어디 있을까요. 


이런 음식 알레르기 겪어 보셨나요? 음식이 맛있으면 저절로 군침이 입에 돌게 되고 음식을 먹어야 하지만 음식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있으면 특정 음식을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몸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안 먹는게 낫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고생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물 알레르기를 지닌 사람들에게 한 가지 희망적인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음식물 알레르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녹차가 단순히 차로서 여겨졌는데 음식물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녹차에 관해 다시금 봐야할 듯 싶습니다. 더군다나 연구결과이기 때문에 더욱 신빙성이 갑니다. 


녹차가 단순히 접대용이나 다과용으로 마시던 음료였을 뿐이었는데 음식물 알레르기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이런 음식물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눈여겨 봐야할 듯 싶습니다. 그야말로 녹차의 재발견이 아닐 수 없습니다. 녹차가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가 어떤 것인지 알아봤습니다.


green tea 녹차


녹차 꾸준히 마시면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 도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그런데 커피보다 건강에는 녹차가 더 좋습니다. 매일 녹차 한 잔을 마시면 면역 체계 반응을 변화시켜 알레르기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고 과학자들은 밝혔습니다. 녹차를 한 잔이라도 꾸준히 마시면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녹차에 음식물 반응 막는 항상화제 풍부

과학자들은 면역 체계를 바꾸고 음식과 음료에 대한 반응을 막는 항산화 제가 풍부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프런티어스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에 실렸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의 데일리메일 등 주요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green tea 녹차


녹차 마시면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효과는 누가 연구

무심코 우리가 마시는 녹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음식물 알레르기를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녹차가 여러가지 좋은 점이 있지만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녹차가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일본 나가노의 신슈 대학 (Shinshu University)의 학자들이 연구한 것입니다. 


신슈대학 연구팀은 녹차에 풍부한 항산화성분이 면역체계를 변화시켜 특별한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부터 보호 작용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색다른 발견이 아닐 수 없습니다. 


green tea 녹차


녹차가 왜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에 좋을까

일본 나가노의 신슈 대학(Shinshu University)의 연구팀에 의하면, 우리가 마시는 녹차는 40%까지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라는 미생물로 구성돼 있다고 합니다. 녹차의 최대 40 %는 FP 박테리아(Flavonifractor plautii)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구원들은 FP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며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프랙터 플라우티가 뭐길래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라(FP 박테리아, Flavonifractor plautii)라는 이 세균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음식 알레르기 배후에 있는 면역체계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장내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아균(Clostridia) 중에 일부는 혈압을 낮추고 마른 사람은 클로스트리디아균이 많지만 뚱뚱한 사람은 클로스트리디아균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클로스트리디아균을 이용해서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알레르기 면역반응 억제로 주목

클로스트리디아균의 일종인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Flavonifractor plautii)는 면역체계에 작용해서 염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를 배양해서 경구투여하면 알레르기 면역반응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녹차가 음식물 알레르기 완화 도움 어떻게 연구했을까

일본 나가노의 신슈 대학 (Shinshu University)의 학자들은 음식 알레르기 뒤에 있는 면역계의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연구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신슈대학교에서는 나고야 주민의 건강 장수의 비결인 향토 음식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 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장내 세균인 클로스트리듐 속의 세균 중에 일부는 혈압을 낮추며 체중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는 이런 클로스트리듐 세균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green tea 녹차


나가노 지역 어떤 곳이길래

이번 연구는 일본의 지역 나가노에있는 신슈대학 (Shinshu University)의 학자들에 의해 진행이 되었습니다. 나가노 지역을 성격을 살펴보면 혹독한 겨울에는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식품 생산을 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신슈대학교가 있는 일본 나가노 지역은 미소된장이나 젖산 발효 피클 등 여러 가지 발효저장식품이 발달한 곳입니다. 나가노는 일본에서 의료 관련 비용이 가장 적게 들고, 기대 수명이 가장 높은 곳 중의 하나입니다.


나가노가 의료비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일본에서 평균 수명이 높은 곳 중의 대표적인 하나입니다. 이런 영향으로 나가노 지역은 평균 수명이 높은 곳 중의 하나로 꼽히는 지역입니다. 


green tea 녹차


이번 연구 의미는?

이번 연구를 수행한 신슈대학교 연구팀은 녹차를 꾸준히 마셔 장내에 플라보니프랙터 플라우티가 증가하면 알레르기 면역반응이 억제될 수 있으며 항 알레르기 프로바이오틱스로도 이용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 녹차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전의 연구에 의하면 녹차 속 항산화성분은 6개월 안에 51%까지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면역학 전문지 인 프론티어스 (Frontiers in Immunology)에 보고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녹차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Journal of Food Science의 한 연구에 따르면 6 개월 이내에 항산화 수준이 최대 51 %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녹차 하루 10잔, 알레르기 경감 효과 있어

녹차는 체내 중금속 축적을 막고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본의 스기야마 교수는 녹차를 하루에 10잔 마시면 알레르기가 50% 정도 경감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쥐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킨 후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는 차를 투여한 결과 알레르기를 경감시킨다는 결과를 알아냈다고 합니다. 차의 효과는 3~6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할 목적이라면 3시간에 한번씩 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억제를 위해 무조건 녹차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정보천사 관련 글

살찌면 유방암 촉진 왜? 유방암발생원인 비만?

코로나19 알레르기 구분? 코로나19와 알레르기 천식 증상?

한 달 화장 하지 않으면? 화장 안하면 생기는 변화?

드립커피 매일 마셨더니 심근경색 사망률 뚝?

기름진 음식 좋아했다간? 기름진 음식 암 악화 주범?

고지방식 기름진 음식 유혹? 비만 만들고 정신 피로 유발?

우울하면 더 피곤? 만사가 귀찮은 만성피로와 우울증 구분?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담배 스트레스 해소법 불편한 진실

영양제 내몸에 도움? 영양제 먹을까 말까?

1주일에 소주 3병 마셨다간?…음주늘면 지방간 간암 위험?

늦게 자는 아이 성장 놓칠라? 숙면과 아이성장 비밀?

수면부족 아찔? 면역력 강화 비결?… 면역력 증진 숙면 비법?

더위 안 타는 몸 만드는 비법?… 더위먹은 증상 없애려면?